나이 40대 후반에 첫 해외여행으로 일본 오사카를 선정하고 가족들의 여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미성년 자녀가 2명이 있어 여권만들기가 조금 어려울것 같았는데 의외로 간단 했습니다.

 

충청북도청 민원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82 (문화동 89)

place.map.kakao.com

청주에서 여권을 만들기 위해서는 충북도청, 서원구청, 오창읍 산단관리과에서 발급을 대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충북도청이 집에서 가까워 충북도청을 선택했습니다.

충북도청 정문으로 들어가자마자 민원실이라는 안내판이 보여 찾기는 쉽니다. 주차는 빈곳을 찾아야 하지만 민원인에게는 30분이 무료이고 그 이상이면 민원실에서 주는 주차증을 제시하면 무료입니다.

위 사진을 보고 들어가서 오른쪽으로 틀자 마자 민원실이 보였습니다.

민원실 입구입니다. 참고로 여권사진은 충북도청 정문 맞은편 상가에 여권사진을 찍는 사진관이 많은데 저는 인스튜디오에서 15,000원에 사진촬영 했습니다. 여권사진을 10정도 준것 같고 사장님이 빨리 찍는데도 사진이 잘나오고 가격대도 저렴해 저는 만족했던 곳입니다.

비가 오는 날인데도 여권을 신청하러 오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여권신청서를 작성하는 곳에는 여권작성을 도와주시는 분이 있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바로 물어보시면 됩니다. 여권작성을 도와주시는 분이 엄청 친절하더라구요~~^^

우선 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성인의 경우 신분증, 여권사진1장 필요하고 본인이 직접 가야하지만 미성년 자녀의 경우 법정대리인인 부모 신분증 및 가족관계등록부 등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막상 도청에 가니 가족관계등록부는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위와 같이 여권 발급 수수료가 있으며 우리가족은 저와 와이프는 10년 복수여권 26면으로 해서 각 50,000원으로 해서 100,000원과 아이들은 종전 일반여권(녹색) 4년 11개월 유효기간으로 하는 것은 15,000원이라고 하여 2명 30,000원으로 하여 총 130,000원이 들었습니다.

성인은 여권 발급 신청서를 위 사진 예시와 같이 작성하고 신청서, 여권사진, 신분증을 여권신청 창구에 제출하면 됩니다.

미성년자는 성인과 같고 다만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위 사진과 같이 작성예시를 보고 작성하셔셔 여권창구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을 하고 약 2주일이면 여권이 나왔다고 카톡이 오면 9번 창구에서 가서 찾으시면 됩니다.

여권을 찾을때는 가족중에 한 사람만 가도 되고 여권접수증에 오시는 분과 여권명의인 성명, 서명등이 있는 위임장을 작성하면 되고 미성년자는 오시는 분과 법정대리인 성명, 서명 등을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집에서 편하게 등기로 받을 수 있지만 등기요금이 따로 청구된다는 점은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