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인플레이션을 비롯한 경제변화 등으로 건축 자재비가 많이 올라 신규 아파트의 분양가도 점점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새롭게 떠오르는 민간임대아파트가 무엇이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등 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민간임대아파트란?

민간임대아파트란 민간건설사에서 국민주택기금 지원을 받지 않고 공급하는 임대아파트를 말한다. 기금 지원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공급방식을 업체 임의대로 할 수 있습니다.

□ 민간임대아파트의 종류 및 기간

○ 종류

민간임대아파트는 정부의 공적지원 여부와 임차인 자격 기준에 따라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와 장기일반 민간임대아파트가 있습니다.

○ 기간

예전의 4년 단기임대아파트는 폐지되었으며 8년 장기임대아파트는 현재 10년으로 연장되어 장기임대는 장기일반 민간임대아파트와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대기간은 10년입니다.

□ 민간임대아파트의 자격 조건

○ 장기일반 민간임대아파트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은 임대사업자가 정한 기준에 따라 공급한다고 하여 청약 할 수 있는 임차인 자격에 특별한 제한이 없습니다. 이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와 달리 공적지원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및 동법 시행령에 의거 일정한 자격을 가진 임차인이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청약자격은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으로 구분되고 특별공급은 무주택자, 고령자, 신호부부, 우선공급(해당 주택건설지역 거주자) 등으로 일반공급은 무주택세대구성원, 우선공급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민간임대아파트의 임대료

장기일반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 임대료에 관한 특별한 법적 제한이 없으며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 특별공급은 시세의 85%, 일반공급은 시세의 95% 이하로 책정된다고 합니다.

○ 민간임대아파트의 장단점

○ 장점

임대사업자에게 임대보증금 보증보험 가입 의무가 있어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거주 할 수 있으며 임대료 5% 인상 제한이 있고 분양을 받는 것이 아니라 임차인 자격으로 거주하는 것이므로 취득세, 양도세, 재산세 등 세금부담이 없으며 무엇보다 무주택으로 민간임대아파트에 거주하다가 내가 원하던 지역에 신규아파트가 분양되면 청약도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민간임대아파트의 경우 분양전환 우선권이 없을 수 있으며 있다 해도 부동산 가치 변화에 따라 분양가 산정 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민간임대아파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요즘 같은 시기에 분양권을 계약하는 것 보다 민간임대아파트에서 거주하다가 자신이 평소부터 눈여겨 본 아파트가 있다면 그 아파트를 사거나 분양받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는 부동산 가치가 어디까지 떨어질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이글이 아파트를 구입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